경제자가 없어 가격결정권이 높고 그 결과로 영업이익율이 높은 시장을 블루오션이라고 한다. 이런 블루오션을 어떻게 창조하며, 어떻게 경제자의 추격을 따돌리는가에 대한 책이다.
<가치혁신은 블루오션 전략의 초석이다. 경쟁자를 이기는 데 집중하는 대신 구매자와 회사를 위한 가치 도약을 이뤄 새로운 비경쟁 시장공간을 창출함으로써 경쟁 자체에서 벗어난다. 우리는 이것을 '가치혁신'이라고 부른다> -16페이지
블루오션은 완전히 다른 개념의 제품으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경우보다, 사용자의 감춰진 욕구를 기존 시장이 만족시켜주지 못 할 때, 어느 누군가가 그것을 인식하고 시장에 대안 서비스나 제품을 내 놓으면서 시장을 선점하는 경우가 많다. 다시 말해서 레드오션시장에 문제의식을 가지게 되면 블루오션시장을 여는 기회가 보인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현재 미니노트북 시장인 넷북시장과 같은 경우다.
블루오션전략을 실행하는 전략에 대해서 나온다. 실행에는 많은 장애요소가 있기 때문에 이것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실행하는가에 대해서 "뉴욕시의 범죄와의 전쟁"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