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ize the day

POST : 독서 노트

시골의사의 부자 경제학

매월 적어도 4권의 독서, 속독, 독서 습관화의 시작 첫권
1월 첫주  시골의사의 부자 경제학

가장 최고의 재테크는 나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다.

부자는 부를 늘리는데 관심이 없는 사람이다.

금리투자도 매우 훌륭하고 안전한 투자이며, 때문에 전체자산의 일부분에 편입시켜야 한다. 이것은 미래 금융상황을 예측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투자에서 인플레이션이라는 요소가 중요하다. 인플레이션을 감안하여 자산을 늘릴 수 있는 것이 투자다.

장기 투자는 무조건 가지고 가는 것이 아니다.  시장 상황을 읽어서 포트를 재편성하며 가져 가는 것이다.  장기는 경제의 크기가 커졌을때 그것을 나눠가지는 투자다.

시장을 읽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금을 확보하고 금리투자만을 하는 것이 가장 적법한 투자일 수도 있다.

향후 10년은 부동산 투자  보다는 주식투자가 옳다. 연기금의 투자 비율이 상승하고, 저금리, 저성장시대인 만큼 주식투자의 금리 이상의 수익을 얻으려는 자는 점점 늘어난다

종자돈은 만들기에는 은행이 최고다. 적은 위험을 감수하고도 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주가지수연계 상품도 있다. 은행이나 투신권이 내 놓는 새 상품은 성공할 확율이 높다. 상품을 성공시키기 위해서 수익율상승과 리스크 관리에 최선을 다 하기 때문이다.

단기투자는 거래비용과 세금등의 부가비용때문에 자산을 까먹는 투자다. 하면 할 수록 정부와 증권사만  부자된다.
정보분석은 객관적  분석이 중요하다. 내가 보유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판단을 내려야 한다. 그리고 다른 모든 사람도 같은 정보로 판단하기 때문에 한 발 앞서 이 정보를 가지고 다른 사람이 어떻게 행동 할 것인지를 예측하여야 한다.

저축은 인플레이션때문에 목표치를 달성하기 힘들다. 수익율 투자를 하여야 한다. 하지만 수익율 투자는 한 번의 투자 실패로 복구하기 힘든 상황으로 빠질 수 있다. 때문에 리스크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잃지 않는 투자를 하여야 한다.

해외펀드는 리스크 관리 차원이 아니라 수익율추구하는 상품이다. 리스크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야한다. 세금, 환율, 장기투자, 국가신용도등,, 위험요소가 많다.

발췌
150페이지:
"틈만 나면 자신을 폄하하고 스스로를 끊임없이 얕잡아 보라."는 것이다. 자신을 거꾸로 털어보고 스스로를 혹독하게 비판하라. 그래도  금리이상의 확실한 수익을 낼 자산이 있다면 그제야 당신은 메두사의 머리를 마음껏 흔들면서 당신을 거역하는 모든 존재들을 돌로 만들어 버려도 좋다.

165페이지
장기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내가 감수할 수 있고 사전에 예상할  수 있는 손실 위험과 기대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리고 내가 선택한 포트폴리오가 계획을 벗어나 위험도가 높아지면 언제라도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기대와 위험은 반드시 인플레와 금리를 기준으로 선택해야 하고 계획은 금리를 기준으로 수정해야 한다. 당신의 기대이익과 손실 위험의 기준은 인플레와 금리이므로 금리가 상승하면 위험을 줄이고, 금리가 하락하면 기대이익을 키우는 방향으로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

175페이지
당신이 먹고 사는 문제가 아니라 현재를 뛰어넘는 큰 부를 꿈꾼다면 지금처럼 성장이 정체된 시기에는 양이 아니라 비율의 개념으로 투자에 접근하라. 그것이 주식이든 부동상이든 사업이든 간에 말이다.

293페이지
도박은 돈을 벌기위해서가 아니라 잃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재테크 역시 그렇다. 당신은 돈을 벌기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사실은 잃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재테크는 처음에는 벌기 위해 나중에는 만화하기 위해 하는 어리석은 게임이다. 비록 당신이 초심자의 행운으로 처음에 돈을 벌었다 하더라도 어느 순간 평가액이 당신이 번 돈의 최고치를 하락하면 그때부터 당신은 그것을 만화히기위해서 매달린다. 물론 처음에 잃었을 경우에는 더 말할 나위가 없다. 따라서 자신의 본분을 도외시하고 재테크에만 매달리는 것은 시시포스처럼 높은 산에 바위돌을 밀어 올렸다가 굴러 떨어지면 다시 밀어 올리는 일을 끝없이 반복하는 것이나 다름없는 행위이다.

295페이지
당신이 자산을 지키는 방식은 두 가지 뿐이다. 자기가치를 높여서 물가상승율보다 나은 임금을 받거나 대우를 받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투자다. 재테크의 수익율은 50퍼센트, 때로는 200퍼센트가 되지만 그것은 동전 던지기와 같다.

당신에게 가장 확실한 재테크는 자신의 수익을 가치 하락을 감안하고도 단 1퍼센트라도 매달 지속적으로 늘려가느 것이다. 어쩌다 몇 년째 수십 퍼센트 수익을 내더라도 이후 서너 번만 마이너스 수익율이 되면 다시 본전이 되는 것이 투자다. 재테크에 성공하려면 연제동물처럼 유연하게 수익을 낼 때는 투자하고, 상황이 나쁘면 빠질 줄 알아야 한다.



top

posted at

2007. 1. 7. 12:35


CONTENTS

Seize the day
BLOG main image
김대정의 앱 개발 노트와 사는 이야기
RSS 2.0Tattertools
공지
아카이브
최근 글 최근 댓글
카테고리 태그 구름사이트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