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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 SDP for win32/SDP란

윈도우 어플리케이션 개발 프로젝트의 일반 과정

윈도우 어플리케이션 개발, 정확히는 UI 개발을 주로 해왔다. 그래서 SDP 뒤에 for win32를 붙였다. 실제로 프로그래밍 분야는 웹 서비스, 데스크탑 앱, 모바일 앱, 게임(서버, 클라이언트), DB, 임베딩 등으로 세분화가 되지만 여기서는 주로 윈도즈 환경에서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타겟으로 전반적인 과정을 정리하려고 한다.

 

개발 프로세스가 왜 필요한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 옛날에는 혼자서도 곧잘 개발을 잘 했으나 지금은 프로그램의 규모가 혼자서는 릴리스하기에는 너무 커져버렸다. 그래서 보통 팀을 이루어 개발을 하게 되는데 여러 사람이 모여서 일을 하게되면 실력의 편차도 있고 의사소통의 문제, 모듈의 통합 등 많은 문제가 생긴다.  이런 상황에서 개발 프로세스에 맞추어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되면 팀이 어떤 사람들로 구성되더라도 일정 수준 이상의 프로젝트 품질을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 이건 내 생각이다.

 

IT 프로젝트는 70%정도는 실패한다고 한다. 개발 프로세스를 지키다보면 그 비율이 조금이나마 줄어들지 않을까?  아래는 대략적인 개발 프로세스다. 각 항목이 "SDP for win32"의 하위분류가 된다. 나중에 이름이 바뀌거나, 추가 될 수도 있다.

 

핵심 가치/전략
상세 기획 혹은 고객면담
기획 리뷰/스펙정밀검사
피처 리스트 작성
일정추정
설계(성능)
프로젝트 세팅
  형상관리(SVN, git)
  BDS/스테이징/배포 자동화
  BTS/위키/메일링
  빌드 자동화
  CI
개발
  TDD & 유닛테스트( gtest, gmock)
  스크럼 회의, 이슈미팅
  데일리 빌드
  코딩 컨벤션

  코드리뷰 / 짝 프로그래밍
  디버깅
  디자인가이드/TW적용

  문서화
  마일스톤/일정 재추정

  사용성 테스트(ux qa)
Q/A
릴리스
프로젝트 회고
C/S
생산성/동기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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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4. 25. 2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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