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ize the day

POST : SDP for win32/빌드,배포 자동화

빌드 자동화 스크립트 언어 선택

빌드 배포 담당자는 보통 팀내 초급 개발자가 맡거나,  빌드를 깨트린 사람이 담당하기도 한다. 

팀에 멤버가 새로 들어오면 가장 먼저 빌드 배포 스크립트를 보게 하는 것이 좋다.  스크립트 언어는 초급 개발자를 포함해서 누구나 이해하기 쉽고 수정이 쉬운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예전 프로젝트에서 파워쉘을 빌드 스크립트 언어로 사용한 적이 있는데 매우 강력했지만  누구나 수정하기엔 까다로운 점이 있어서  bat 파일로 되돌아 온 적이 있다.  윈도우 환경에서는 범용적인  bat 파일을 사용하는게 일반적이다. 


스크립트 언어로는 파일 읽기, 쓰기, 폴더 삭제, 복사, 파일 버전 읽기, 날짜 읽기, XML 파일 조작, INI 파일 조작 등을 한다.


bat 파일


파워쉘

닷넷 기반의 클래스 라이브러리를 그대로 쓸 수 있다.  윈도즈에서만 사용가능하다.


루비/루아

루아가 게임에서 많이 쓰인다고 한다. 


파이선

파이선은 구글의 주력언어이고, 풍부한 라이브러리를 가지고 있다. 


자바스크립트(node.js)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중 하나. 웹 서비스 프로그래밍, 서버 프로그래밍도 가능. 강력하며 풍부한 라이브러리가 있다. 테스트 웹서버도 쉽게 만들 수 있음. 작은 프로젝트에 node.js를 쓰면서 자바스크립트를 좀 써 봤는데 쉬우면서, 재밌고, 빠르고 강력했다. 나중에 기회되면 이걸로 한 번 빌드 자동화를 구성해 보고 싶다.


위와 같은  언어 후보 군이 있는데, 어떤 언어를 써도 부방하지만  이왕이면 사용 순위 상위 랭크된 언어를 쓰거나 서버 사이드에서도 쓰일 수 있는 언어를 쓰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그런점에서 bat, 파이선, 자바스크립트 언어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고, 팀내 주력 언어가 스크립트로도 사용 가능하다면 그것을 써도 무방하다. 


내 추천은 bat 파일을 주력으로 쓰면서, 파워쉘이나  파이선, 노드js로  bat 파일로 처리하기 어려운 작업을 처리하는게 좋을 것 같다.






    

top

posted at

2013. 5. 21. 11:59


CONTENTS

Seize the day
BLOG main image
김대정의 앱 개발 노트와 사는 이야기
RSS 2.0Tattertools
공지
아카이브
최근 글 최근 댓글
카테고리 태그 구름사이트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