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릿속의 생각을 구조화하여 정리하고 싶을 때 마인드 맵을 사용하는데요 간단하지만, 꼭 필요한 기능들은 다 있는 마인드맵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이름도 기억하기 쉽도록 마인드멉입니다.
유료 구매도 가능하지만, 저에겐 무료 버전으로도 불편한 점이 없습니다. 도메인에 drive가 붙은 이유는 데이타가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되기 때문입니다. 회사 정보나 프라이버시가 중요한 정보는 외부 저장소에 올려두기 망설여지거든요. 다양한 피처들이 있는데 자세한 건 https://www.mindmup.com/ 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웹서비스이기 때문에 모바일에서도 문제없이 보기와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캡처할 예제 샘플을 찾다가 2015년도에 대충 작성된 문서를 찾았네요. 안드로이드 베이스 라이브러리를 구현할 때 할 일 관리용으로 작성했습니다. 배경색이 녹색인 노드는 구현이 완료되었다는 뜻입니다.
주로 사용했던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동료와 동시 편집이 가능합니다. 동료가 문서를 수정할 경우 그 변경 내용이 내 화면에도 즉시 반영됩니다. 회사에서 일 할 때 업무에 사용했습니다. 같은 피처를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에서 각각 구현해야 할 때 하나의 마인드맵을 공유하여 왼쪽 노드에는 안드로이드, 오른쪽 노드에는 아이폰의 구현 담당자, 진행 상황, 이슈를 공유했는데 일하기가 편했습니다.
- PNG나 PDF로 내보내기가 가능합니다. 개별 피처의 구현 중에도 마인드맵을 사용했습니다. 피처의 구현이 끝나고 출시까지 완료되면 마인드맵을 PNG나 PDF로 내보내기해서 관련 문서에 첨부하면 자연스럽게 문서화가 되기 때문에 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