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유용한 플러그인이 있어 소개한다. 먼저 JetBrains사에서 배포하는 Save Actions라는 플러그인인데 주요 기능은 소스 파일을 저장할 때 "Organize imports"와 "Reformat file"을 자동으로 수행한다.
회사 프로젝트의 경우 프로젝트 소스에 접근하는 개발자가 매우 많다. 한 소스를 여러 명이 동시에 수정하는 경우, 서로 스타일이 다르면 코드 리뷰할 때마다 불필요한 diff가 생기게 된다. 이건 리뷰의 집중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좋지 않다. 이 플러그인을 모든 멤버가 사용하면 공백이나 인덴트, 줄 바꿈 등으로 불필요한 diff가 생기지 않아서 유용하다.
설치는 https://plugins.jetbrains.com/plugin/7642-save-actions에서 플러그인 jar 파일을 내려받아서 File menu > Settings > Plugins > Install plugin from disk를 실행한다. 설치한 이후에는 플러그인이 업데이트되면 PC에서도 자동으로 업데이트된다.
설정은 File menu > Settings > Other Settings > Save actions에서 한다. 설정이 많지만 나는 두 가지만 체크해서 사용한다.
두 번째 플러그인 Scroll From Source라는 플러그인이다. 소스 코드를 편집하다 보면 왼쪽 프로젝트의 소스 트리에서 해당 소스를 보고 싶을 때가 있다. 이때까지는 마우스로 프로젝트 루트부터 차례로 눌러서 열어야 했는데 이게 상당히 귀찮고 생산성을 떨어트렸다. 나중에 알게 됐는데 아래 그림처럼 과녁 표시 아이콘을 누르면 자동으로 해당 트리를 열어준다.
그런데 기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는 과녁 아이콘을 누르는 기능에 키보드 단축키를 설정할 수 없다. Scroll From Source를 설치하면 이 좋은 기능에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다. 나는 Alt+J를 설정해서 쓴다. 굉장히 유용하다. 설치는 File menu > Settings > Plugins에서 검색하면 나온다.
https://plugins.jetbrains.com/plugin/7606-scroll-from-source